글로벌 컨설팅 기업들의 Corporate Alumni Program

전통적으로 기업들은 직원을 채용하고 유지하는 데 많은 자원을 쓰지만 상대적으로 오프보딩에는 소홀해왔다. 퇴사하는 직원은 형식적인 HR부서와의 인터뷰, 인수인계, 장비 반납, 퇴직금 등 대한 설명을 들을 수는 있지만 그걸로 끝이다. 심지어 무례한 보스들은 퇴직 예정자를 자신의 리더십에 흠집을 낸 배신자로 취급하며 노골적으로 실망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하지만 굳이 팬데믹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이미 글로벌 노동 시장은 점점 더 유연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미국 노동통계국(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직장인들의 평균 재직 기간은 4.1년에 불과했다. 그래서 이제 기업들은 오프보딩에 대해 더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때이다. 증가하는 이직률과 진화하는 노동 시장에 직면한 가운데, 글로벌 컨설팅 기업 및 글로벌 빅테크들이 활용하고 있는 기업 동문 프로그램(Corporate Alumni Program)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직원이 퇴사하면 도망자, 배신자로 낙인을 찍는 대신, 반대로 동문 멤버(Alumni Members)로 임명하며 우대하는 것이다.

최근 관련 연구¹에 따르면 동문 프로그램은 기업의 인재 네트워크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기업 동문은 브랜드 앰배서더, 인재추천, 복귀(부메랑직원), 그리고 외부에서의 지식과 정보 공유를 통해 기업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리더들은 회사를 떠났지만 성과가 높았던 사람들에게 반기 단위로 연락을 취하며 시장 상황과 함께 그 사람의 커리어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다. 정기적으로 학습(또는 친목) 모임을 개최하고 멤버들의 근황을 체크할 수 있는 역동적인 프로그램을 운영도 나쁘지 않다. 이러한 관계는 퇴직자들의 호의를 계속 이어지도록 만들고 공유된 지식으로 인해 단기적인 성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 떠나간 직원들이 종종 그들이 기대한 것만큼 행복한 상태는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기업 동문 프로그램이 점점 조직에 유익한 것으로 인식되고는 있지만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소개된 바가 거의 없다. 다만 경영 컨설팅 회사들은 이러한 동문 제도를 꽤 일찍부터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었는데, 비즈니스 특성 상 퇴직하는 컨설턴트와 파트너들이 결국 회사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높았기 때문이다.

McKinsey & Company의 직원들은 회사를 떠날 때가 아니라 입사하자마자 동문 네트워크에 등록된다. IBM과 Accenture는 각각 ‘Alumni Network’를 운영하고 있다. 전 직원들뿐만 아니라 현재 직원들에게도 열려 있으며, 업무 리소스 및 전문 지식 교류를 제공하고 있다. 전ㆍ현직 직원들 간의 소통과 네트워킹을 적극적으로 촉진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퇴직 예정인 직원들에게도 교육 및 전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KPMG는 매우 강력한 동문 프로그램은 운영 중이다. 자사 홈페이지에 별도의 Alumni 사이트를 마련했으며 국가별로 별도의 페이지가 있고 담당자를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별 동문 프로그램에는 비즈니스 및 사교 행사, 지역 취업 기회 및 KPMG 뉴스가 포함되고, 재직했던 오피스가 있는 국가 또는 현재 근무 또는 거주하는 곳의 동문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어떻게 연락할 수 있는지 상세한 안내가 기재되어 있다. 재직한 기간 열정과 헌신에 감사를 표하고, 퇴직한 컨설턴트의 경력을 지원하며 이전 동료들과 다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Alumni 사이트에서는 각종 제증명 서류 신청, 행사 및 채용정보 제공, Business 협력 제안 등을 할 수 있다.

/www.kpmg.com

이처럼 기업 동문 프로그램은 퇴직자에 관한 네트워크 동기가 명확했던 경영 컨설팅 회사들을 중심으로, 마치 대학이 졸업생을 대하는 것과 거의 동일한 방식으로 오랫동안 이 분야를 주도해 왔다. 하지만 이제 팬데믹을 거치며 노동시장이 유연해지고 대이직시대가 성큼 다가온 지금,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인센티브는 점점 커지고 있다. 기업들은 곧 은퇴할 베이비붐 세대의 지식과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대부분 은퇴 전의 활동에 중점을 둔다. 동문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면 조직은 은퇴 후에도 비공식 네트워크의 다른 구성원과 마찬가지로 은퇴한 동료에게 정보와 추천을 요청할 수 있다. 또한 HR부서는 기업 동문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할 때 지원과 조력을 받을 수 있는 퇴직자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비즈니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잘 설계된 기업 동문 프로그램은 상호 지원 및 참여 동기를 촉진하여 긍정적인 피드백 루프를 조성할 수 있으며, 로열티와 지지의 조직문화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¹Alison M. Dachner, Erin Makarius(2022), Follow the trails: A path to systematically designing corporate alumni programs, Organizational Dynamics Volume 51, Issue 4.

Writer

THE PLLAB INSIGHT
지식과 정보가 즐거움이 되는, 더플랩 인사이트
작성글 보기

Reply 0

Best 댓글

댓글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 없습니다.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