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Pulse Survey Report 2

지난 9월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사람인 HR연구소에서 자체 실시한 펄스서베이 결과를 공유드립니다. 사람인 HR연구소에서는 ‘HR Pulse’를 기획하여 인사담당자들과 관심 분야를 공유하고 소통하고자 합니다. 금번 주제는 ‘Compensation’이었습니다.

현재 연봉에 불만족 응답율 64%

현재 연봉에 만족하시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 ‘불만족한다’는 응답율이 64%로 집계되었습니다. 그리고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는 남성이 54%, 여성이 46%로 8%p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 편 동일한 성별 내에서 불만족스럽다는 응답자 비율을 보면, 남성보다 여성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그림1. 연봉 만족도에 대한 응답

전체 응답자 가운데 57%가 보상 절차가 투명하다고 응답

소속된 조직의 보상 절차가 불투명하다는 응답율은 40%로, 이 가운데 연봉에 대해 불만족한다는 응답자는 무려 80%에 달했습니다. 인사담당자는 보상 절차의 투명성에 있어서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림2. 보상 절차 투명성에 대한 응답

연봉과 관련하여 주요 고려사항 1순위는 ‘업무성과’

연봉을 고려하였을 때 주요한 고려 사항은 무엇인가요? 라는 물음에 60%는 업무 성과라고 응답했습니다. 이어서 동종업계 연봉 수준과 공정성 및 형평성에 대한 응답율이 각 19%로 동일했으며, 소수이지만 근무기간에 대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특히 업무성과와 동종업계 연봉이라고 응답한 문항에 있어서 남성이 여성보다 16%p ~ 18%p 더 중요하다고 응답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림3. 연봉 고려사항에 대한 응답

희망 연봉을 위한 노력으로는 업무역량 향상이 으뜸

희망하는 연봉을 받기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거나 계획하고 있나요? 라는 물음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5%는 업무역량을 향상시킨다라고 응답했으며, 23%는 이직 준비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리고 부캐와 투자를 한다는 의견이 15%, 그냥 특별한 노력하지 않고 성실히 회사를 다닌다는 의견이 6% 기타 의견으로 연봉이의신청제도를 활용한다는 소수의 의견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직 준비를 한다는 응답자 가운데 연령대별로 분석한 결과 30세 ~ 35세 비중이 43%로 가장 놓았습니다.

그림4. 희망 연봉을 위한 노력에 대한 응답
/게티이미지뱅크

Writer

THE PLLAB INSIGHT
지식과 정보가 즐거움이 되는, 더플랩 인사이트
작성글 보기

Reply 0

Best 댓글

댓글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 없습니다.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