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 인사 시즌에 고민해야 할 상황지능 리더십

주요 기업들은 경영진 인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재조명을 해 볼만한 연구가 있습니다.

탁월한 비즈니스 리더의 특징은 무엇일까 라는 질문에 20세기 미국의 뛰어난 비즈니스 리더 1000명을 분석한 연구가 있습니다.

연구결과, 위대한 리더는 지속적 특성으로 정의되기보다는 특정 순간에 생성된 기회를 인식하고 적응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었습니다. 위대한 리더들은 특정 시대를 정의하는 정신, 기분, 아이디어, 신념을 의미하는 시대정신을 감지하고 포착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런 요인의 변화를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상황 지능(contextual intelligence) 리더십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과입니다.

2005년에 발표한 하버드비지니스리뷰 연구에 따르면 시대정신은 글로벌 사건, 정부개입, 노사 관계, 인구 통계, 사회 규범, 기술 환경의 6가지 요소가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현재, 시대 정신이 변화하고 있다는 여러 신호들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글로벌 사건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에도 러시아, 중국은 세계 질서에 대한 미국의 지배력을 견제하는 신호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태를 통해 지정학적 상황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였으며, 글로벌 비즈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러시아 비즈니스를 중단할지 말지를 결정해야 했습니다. 이는 도덕적, 경제적, 정치적 고려 사항이 수반되어야 하는 선택이기 때문입니다.

정부 개입

펜데믹에 대한 각 정부의 재정 및 통화 대응의 규모와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들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장기간 지속된 통화 완화 정책을 뒤집고 자본 비용을 증가시켜 경제 전체에 파급효과를 미칠 것입니다. 또한 핀테크 등의 기술 회사에 대한 규제, 초부유층에 대한 새로운 과세 방안 등 앞으로 몇 넌 동안 정부 개입이 증가할 수 있는 신호입니다.

노사 관계

팬데믹에서 벗어나며 근로자들은 경력, 업무, 삶과의 관계를 다시 고민하고 있습니다. 미국 노동시장에서는 전례 없는 노조 신설 및 노조 가입률 증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기업마다 차이가 있지만 연봉전쟁, 하이브리드 워크 등 고용관계에 있어서 지난 30년간 사용자에 가까웠던 무게중심이 근로자 측으로 빠르게 이동하였습니다. 또 모 기업의 성과급 사태로 더욱 불거진 이익 배분의 공정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고민이 필요하겠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인구 통계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노동력을 제공하는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정부 예산에 부담을 줄 것이며,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솔루션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인구 통계의 변화는 많은 도전과 기회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회 규범

고용주, 리더, 구성원들은 각각의 자리에서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을 바라보는 변화의 속도를 이해해야 합니다. 더욱이 소셜미디어 세대가 결합되며, 무엇이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외에도 경제, 건강, 교육상 불평등, 기후변화 등 다른 사회 이슈들도 기업 경영에 있어 기업이 구성원에게 전달하는 우선순위에 많은 영향이 있습니다.

기술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소셜미디어, 핀테크, 암호화폐, 메타버스 등의 비즈니스들은 과거로부터 지속되는 전통적인 비즈니스들의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직 남아있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들의 경험을 살펴보면, 통합의 기간에는 창조의 기간과는 다소 다른 리더십 자질이 요구되었습니다.

이렇듯, 새로운 시대정신은 변화하는 외부 요인에 대처하는 본능, 새로운 경제 기회를 감지하는 능력, 다른 시대를 이끌고 관리하는 기술을 갖춘 경영진을 요구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지금 이런 변화 속에 있다는 분명한 신호는, 과거와 다른 리더십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를 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게티이미지뱅크

Writer

THE PLLAB INSIGHT
지식과 정보가 즐거움이 되는, 더플랩 인사이트
작성글 보기

Reply 0

Best 댓글

댓글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 없습니다.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