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평가를 공정하게 하는 6가지 방법

공정한 보상, 평가는 인사의 가장 핵심적이면서도 중요한 영역입니다. 성과 평가는 아무리 공정하기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평가자의 편견이나 성향, 선입견으로 인해서 100% 공정한 평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얻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불공정함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HBR (Harvard Business Review)에서는 상사와 직원 둘 다 지켜야 할 여섯 가지 행동을 제시하였습니다.

매니저 (Managers):

1. 연습 시나리오를 상상해봐라.

실제로 성과 평가를 진행하기 전, 다른 매니저들과 함께 모의 평가를 한번 실시해보면 더욱 정확한 평가가 실시될 수가 있습니다. 익명의 사람들의 프로필을 갖고 여러 매니저들과 실시한 후 서로 장단점을 공유하며 토론을 하면 평가를 하는 데에 있어서 더욱 정확하고 객관적인 지표가 나올 수가 있습니다.

2. 다양성이 존재하는 직장 공간을 상상해봐라.

최근 하이브리드, 또는 재택근무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결혼한 여성분들이 보육등의 이유로 재택이나 하이브리드 워크를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고 간혹 이러한 근무형태가 평가에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매니저들은 그저 “재택근무가 좋지 않다”라는 선입견을 가지기보다 어떠한 이유에서 재택근무를 하는지, 또한 재택근무를 함으로써 그들의 실제 능률에 변화가 있는지를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3. 회사 내 평가 위원회 (Calibration Committees)를 실시해라.

회사 내에서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점수를 갖고 평가 위원회와 함께 성과 평가를 실시하게 된다면 보다 많은 데이터가 적립될 것이며 이것이 직원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 한 사람의 의견보다는 훨씬 정확한 평가가 될 것입니다.

4. 공통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해라.

아무리 상사들이 자기가 공정하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선천적으로 자기와 비슷한 사람에게 끌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성격이 될 수도 있고 인종이 될 수도 있으며 어떠한 종교적인 가치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 때문에 공감대, 또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원들과 이러한 공통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하게 된다면 평가를 하는 데에 있어 그 사람의 성격보다 실제 성과와 생각, 능률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직원 (Employees):

1. 일지(Journal)를 작성해라.

반대로 직원들도 공정한 성과 평가가 이루어지는 데에 있어서 노력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가장 최근에 있던 일들만 기억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니저들은 물론 자신도 가장 최근에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전에 했던 작업에 있어서 평가를 하는데 반영이 안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은 자신들과 매니저들의 공정한 평가를 위해서 일지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직무 설명(Job Description)을 정확히 검토하고 기재해라.

직원들은 자체적으로 평가를 하는데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은 과소평가를 한다. 특히, 여성분들이나 흑인들은 이러한 생각을 많이 가지기 마련이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자신의 업무와 직무를 정확히 알고 검토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는지, 또 얼만큼 하는지 자신도 정확히 알고 있어야 상대방도 그것을 알아줄 수가 있는 것입니다.

Writer

THE PLLAB INSIGHT
지식과 정보가 즐거움이 되는, 더플랩 인사이트
작성글 보기

Reply 0

Best 댓글

댓글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 없습니다.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