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만 남고 '지방'은 사라질까 두렵다

지방에 자리 잡은 기업 중 열에 일곱은 국토 발전 불균형에 따른 ‘지방 소멸’을 체감하며 두려워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수도권 이외 지역에 소재한 기업 513개사를 대상으로 ‘최근 지역경제 상황에 대한 기업인식’을 조사한 결과, 68.4%가 ‘지방소멸에 대한 위협을 느낀다’는 답을 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별로 체감하지 못한다’(28.5%)거나 ‘전혀 체감하지 못한다’(3.1%)는 응답은 모두 더해 31.6%에 그쳤습니다.

고조되는 불안감의 근원은 ‘지역 간 불균형 심화’에 있었습니다. 실제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불균형이 어떠한지를 묻는 질문에 ‘최근 더욱 확대됐다’는 응답이 57.9%에 달했습니다. ‘감소했다’는 응답은 13.3%에 불과했습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역대 정부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지방기업들이 느끼는 불균형은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며 "이로 인한 지방기업의 불안감과 실질적 피해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응답한 기업 중 50.5%는 지방소재 기업으로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인력 확보’를 꼽았습니다. 국회입법조사처에 따르면 2020년 비수도권에서 수도권으로 순유출된 청년 인구는 약 9만3000명에 육박했습니다. 이는 2010년과 비교해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입니다. 여기에 코로나 19 여파로 지난 2년간 외국인 근로 인력이 6만명 가까이 감소하는 바람에 인력난은 한층 더 심해졌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그 밖에 언급된 ‘지방 소재 기업’의 어려움으로는 ‘판로 개척’(14.0%), ‘자금 조달’(10.9%), ‘기술 개발’(7.2%), ‘사업 기회’(7.0%), ‘물류 인프라’(5.1%) 등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최우선 정부 정책과제로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55.0%)을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각 지역의 지리적·산업적 특성은 물론, 최근 급변하고 있는 산업구조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별 특화산업과 거점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는 ‘대폭적인 조세 감면’(38.4%), ‘지역인재 육성(38.2%)’, ‘지역 R&D 지원 확대’(34.1%)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전인식 대한상의 산업정책실장은 “우리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역 불균형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하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은 과제”라며 “조만간 새 정부가 들어서는 만큼, 중앙정부와 지자체, 기업이 협력해 실질적인 해법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대한상의는 장차 지역별 경제 현안을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지역경제포럼’을 전국 6개 권역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첫 회의는 다음 달 4일 부산에서 열립니다.

Writer

THE PLLAB INSIGHT
지식과 정보가 즐거움이 되는, 더플랩 인사이트
작성글 보기

Reply 0

Best 댓글

댓글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 없습니다.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