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채용 트렌드,여기에 있습니다

지난해 창궐한 COVID-19은 채용 프로세스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올해는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일자리 회복이 기대되며,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와 조직 내 밀레니얼 세대가 부각됨에 따라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커질 전망입니다. 이에 사람인 HR연구소에서는 ①비대면 채용 확대, ②채용방식 다변화, ③일의 의미 강조를 올해 채용 트렌드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비대면 채용은 COVID-19 감염 예방 외에도 시간 및 비용 절감, 구직자 편의 증진에 기여했습니다. 성공적인 비대면 채용은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투명성과 적시성을 확보할 때 가능하죠. 비대면 채용에 접목된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은 미래 가능성과 별개로 현재 신뢰성을 확보해 나가는 초기 단계로 보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둘째, 채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채용방식 다변화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우수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한 수시 채용은 현업과 HR 조직 간에 긴밀한 협업을 필요로 합니다. COVID-19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업에서 인턴십은 확대되었으며, 글로벌 선진사에서는 비대면 인턴십이 눈에 띄었습니다.

셋째, 구성원이 느끼는 일의 의미에 주목해야 합니다. 일의 의미와 사회적 가치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구성원 개개인에게 유의미한 업무 경험이 무엇인지 귀를 기울이고, 원하는 업무 방식을 스스로 선택하여 능동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더플랩에 회원가입해, 자세한 내용을 연구보고서에서 확인해 보세요!

Writer

THE PLLAB INSIGHT
지식과 정보가 즐거움이 되는, 더플랩 인사이트
작성글 보기

Reply 0

Best 댓글

댓글

해당 게시물에 댓글이 없습니다.
0/1000